정부정책 활용하기/의료정책

간병비 부담 줄이는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지원내용과 병원찾기

damda leader 2020. 6. 11.
반응형

간병비 부담 줄이는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지원내용과 병원찾기

갑작스럽게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면, 입원비부터 치료비까지 고민할 부분이 많습니다. 더군다나 보살펴줄 보호자가 부재하다면 사적으로 간병인을 이용해야 할텐데요. 금전적으로 상당한 부담감을 안겨주는게 바로 간병비일 것입니다. 간병비 부담으로 가족간의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전문 지식이 부족한 간병인을 만난다면 오히려 걱정이 더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병인과 간병비용에 대한 문제점과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포괄 간호 서비스 병동'을 시범 운영하였고, 2015년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지원내용과 지원 가능한 병원찾는 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간병인을 대신하여 신청자가 입원한 병원의 간호사와 간호 조무사, 간병지원인력(병동지원인력, 재활지원인력)이 한 팀을 이루어 전문적인 간호와 간병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입원서비입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지원대상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입원한 환자, 의료급여 수급을 통해 입원한 환자,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승인이 결정된 환자분들에게 지원됩니다. 

 

지원병원은 입원이 가능한 모든 병원이 해당되지는 않으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아직까지는 지정되어 있습니다.

 

 지원내용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병동에서는 일반병동과는 다르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입원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기존 환자분들은 입원비와 사적인 간병비를 따로 지급하는 식이었다면 통합서비스를 통해 통합입원료로 합산하여 지급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사적 간병비의 부담이 대폭 줄어들어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금액적 경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이 팀을 구성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에게 총체적인 간호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원병원 찾는 방법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은 건강인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입원하기전에 미리 거주지와 가까운 병원을 찾아 입원문의를 해보시거나 현재 입원중인 병원에 문의 및 요청을 통해 지원을 받아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원병원 찾기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통해 건강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병원 바로찾기 페이지가 보이실 거에요. ①번에 시도만 선택하시면 본인이 거주하시는 또는 자주 이용하셨던 병원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번과 ③번 조건은 보다 상세하게 검색하기 위한 카테고리이니 사용을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서울특별시로만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97개의 지정병원이 지도에도 표시가 되며, 오른쪽에는 주소와 연락처까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됩니다.

 

해당 통합서비스의 신청은 입원하실 때 담당 간호사 또는 입원상담 담당자에게 신청의뢰를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긴급의료비 지원제도 지원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 병원 진료비 수술비 환급받을 수 있는 본인부담상한제

▶ 과도한 의료비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