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기초수급자 차상위 명절위로금 추석 설 지원금 지급지역 확인방법

damda leader 2022. 9. 1.
반응형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에게는 정부와 지자체마다 다양한 복지혜택과 지원금 지급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2년의 경우 2차 추경 이후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수급자분들에게 지급되기도 했는데요. 명절이 가까워지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가구들은 마냥 기쁜시기만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정부에서는 모든 수급자를 대상으로 명절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지은 않습니다. 일부 수급자들은 명절지원금 또는 명절위로금을 지급받기도 하며, 정부가 아닌 각 지자체마다 명절위로금을 지급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오늘은 명절위로금을 지급받는 수급자와 지자체별 명절위로금 지급 조회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내 관련 포스팅

▶ 기초생활수급자 정부지원 저금리 생활안정자금 대출 이용방법

 

기초수급자 대출 정부지원 생계비 1200만원 한도 신청자격/방법

기초수급자 대출 정부지원 생계비 1200만원 한도 신청자격/방법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통해 기초수급자로 선정이 되시면 다양한 복지혜택 및 감면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금융

drorian.tistory.com

 

 기초생활수급자 중 정부 명절지원금 지급대상

설과 추석에 명절 특별위로금이 지급되는 수급자가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보장시설에 있는 수급자에게는 1인당 5만원의 명절 특별위로금이 연 2회에 걸쳐 지급됩니다. 반드시 보장시설 수급자 개인에게 직접 지급이 원칙이며, 그 외에 수급자분들은 명절 특별위로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명절위로금을 저소득층에게 지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자체별 명절위로금 지급내용 검색하는 방법

먼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접속 후 로그인을 하지 않고 검색창에 '명절위로금'을 검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명절위로금을 검색하면 '서비스안내'에 51건이 검색이 됩니다. 서비스안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지원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지자체별 명절위로금 또는 명절위문금 지급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든 지자체에서 명절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시에서도 25개 자치구가 모두 지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일부 내용은 2022년 지급기준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정부24의 업데이트가 가끔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시를 클릭해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경기도 화성시에서는 설과 추석 명절이 속해있는 달에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가구당 10만원을 계좌로 입금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듯 지자체별 지원내역을 클릭하면 상세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검색을 통해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포스팅 발행일 기준으로 추석이 가까워졌기 때문에 추석 지원금을 검색 한 후 '뉴스'탭을 클릭해주세요. 추석지원금과 관련된 뉴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추석에는 부산에서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추석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하며, 김제시의 경우 추석 전 전시민을 대상으로 일상회복지원금을 1인당 100만원이나 지급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명절위로금, 명절지원금은 정부에서 수급자분들에게 지급하는 것은 위에 소개해드린 보장시설 수급자에게 지원하는 5만원이 전부이며, 지자체에서 명절마다 지원하는 금액은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