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청년대출 정부지원 생활비 전월세대출

damda leader 2020. 10. 23.
반응형

청년대출 정부지원 생활비 전월세대출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진출과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구직활동지원금 등을 통해 취업지원과 더불어 직접적인 현금지원을 하기도 하며, 급한자금에 대해서는 저금리로 청년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지원 청년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청년대출/비대면 신청가능한 햇살론유스

02 청년대출/월세자금보증 대출

03 청년대출/중소기업청년 전월세자금대출


 청년대출/비대면 신청가능한 햇살론유스

햇살론 유스는 청년대출의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만 34세 이하의 대학생, 대학원생, 미취업청년 또는 사회초년생이 지원대상이 되며, 사회초년생의 경우 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여야 합니다. 대기업에 재직중이시라면 청년대출인 햇살론유스는 신청이 어렵습니다.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의 경우 취업준비를 위해 휴학 또는 졸업유예중인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학을 미진학했거나 이미 졸업을 했어도 아르바이트나 단기간 근로 등으로 정규소득이 없는 분들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하거나 연소득이 3,500만원 이상인 분들은 지원을 하실 수 없습니다. 해당 내용을 반드시 참조해주세요.

햇살론유스는 평생 1인당 최대 1천2백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번에 1천2백만원을 대출 받으실 수는 없으며, 연간 최대 6백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도 말까지는 반기당 한도를 5백만원으로 확대지원한다고 합니다. 최대 지원금액인 1천2백만원은 동일하게 적용되며, 반기당 신청가능한 대출한도가 증액된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또한 6개월 미경과시에도 추가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정용도자금의 보증(특례보증)은 의료비, 주거비,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용도에 자금이 쓰인게 맞는지 확인을 위해 자금용도별 필요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청년대출인 햇살론유스의 가장 큰 장점은 상환기간이 최대15년으로 상당히 길다는 것입니다. 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어서 웬만하면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증대상자별로 최대 상환기간이 다르기는 하지만 10년 이상은 대체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월 상환부담이 확실히 적다고 하겠습니다.

거치기간에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기 때문에 1천만원을 대출하셔도 금리가 저렴해서 월 3만원~4만원 사이의 이자만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햇살론유스에 적용되는 금리는 위와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은 사회적배려 대상자는 연3.6%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살론유스는 3개의 은행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우대금리 적용기준도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가장 혜택이 나은 은행을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보증신청 및 약정절차는 위와 같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비대면 지원이 가능해진데다 절차가 간소화되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다운로드 하신 후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시면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필요서류들은 사진을 통해 업로드가 가능하며 그 후에 비대면 심사가 진행되고 승인이 된 분들은 대출신청이 진행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 ☎1397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찾기 바로가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야 하시는 분들은 위의 링크를 통해 신청자분 지역과 가까운 곳을 확인하셔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보증신청 전에 필요자금에 따라 해당금액들을 납부하신 후 신청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자금용도별 제출서류는 위와 같으며, 필요서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청년대출/월세자금보증 대출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부지원 월세자금보증 대출입니다. 월세보증금을 지원해주는 것이 아닌 월세를 지원해주는 대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월세보증금 대출은 3번 목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세보증금이 1억원 이하여야 하고, 월세가 70만원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연소득도 7천만원이 넘는 분들은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내용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해당 대출을 이용하실 수 없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상주택의 경우도 위의 내용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시면 대출지원이 불가합니다. 신청전 거주중인 건물의 내역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월세보증금 대출이 아니기때문에 한도가 1천2백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단, 청년전세자금보증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출한도가 감액될 수 있으니 신청하실 때 상담원에게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증기한의 최대 13년까지 이용이 가능하여 상환부담도 적은 대출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식자료실 바로가기

 

국민참여 | 서식자료실(통합자료실) 게시판목록 | 주택금융공사

Home > 주택보증 > 서식자료실 문서뷰어 다운로드 폰트 선명도변경 폰트 크기 증가 폰트 크기 리셋 폰트 크기 감소

www.hf.go.kr

위의 링크를 통해 월세자금보증 신청서를 다운로드 하셔서 작성하신 후 업무협약이 된 시중은행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 기업, 신한, 하나, 우리,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은행과 카카오뱅크에서도 가능합니다. 

 

 청년대출/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해당 대출은 중소기업에 현재 재직중이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을 통해 자금을 지원받아 창업을 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신청연령기준과 소득 및 재산요건을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재산요건 기준을 꼼꼼히 확인하게 되는데요. 사후 자산심사 과정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사항이 발견되면 아래와 같이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대출받은 한도에 따라 가산금리 부과 기준이 다릅니다. 1천만원 이하로 대출이 진행되신 청년분들의 경우에는 0.1%만 금리가 가산되지만 1천만원을 초과해서 대출을 받으신 청년분들에게는 시중은행 전세대출 금리가 적용되어 금리혜택을 못받게 되시는 것입니다.

최대 대출한도는 1억원 이지만 1년미만의 재직자에게는 2천만원 이하로 대출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연1.2%가 적용되기 때문에 상당히 장점이 큰 대출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출기간은 2년으로 짧은 듯 보이지만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환에 대한 부담도 적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신규대출과 기존 임차주택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따라 신청시기가 다릅니다. 해당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기금e든든 사이트 바로가기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 하신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준비하셔야 할 서류가 적지 않습니다. 본인이 준비하셔야 할 서류와 회사를 통해 요청하셔야 하는 서류는 빠짐없이 준비해주셔야 하고, 공인중개사분께는 말씀만 해놓으시면 알아서 준비해주십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햇살론17 특례보증 저신용 저소득자 정부지원 고금리 대환대출

▶ 정부지원 긴급생계자금대출 신용6등급 이하 저신용 저소득자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