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근로자 비대면 정부지원 대출

damda leader 2020. 8. 12.
반응형

근로자 비대면 정부지원 대출

근로자분들은 근로소득이 확인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 신용 및 담보대출이 가능하실텐데요. 하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은 보다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하고 혹시나 비정규직 또는 특수형태 근로자여서 소득증빙이 불확실한 분들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임금이나 소득이 감소한 경우 '20년 12월말까지 한시적으로 대출지원한도가 2백만원에서 5백만원으로 상향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근로자 분들을 위한 비대면 정부지원 대출상품들을 소개해드리고 임금이나 소득감소로 생계비가 필요한 분들에게 최적화된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 비대면 정부지원 대출 용도별 지원내역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진행되는 대출상품으로 저소득 근로자 및 특수형태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도 지원 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으로 인해 생계비, 장례비, 혼례비, 교육비 등이 필요하게 된 경우 무담보 저금리로 진행이 됩니다.

근로자 비대면 정부지원 대출지원내역은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8가지로 구분해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조건에 부합되는 내용이 있으신 대출상품을 신청하셔도 되시며, 소액 생계비 대출의 경우 2020년 12월말까지 한시적으로 5백만원까지 한도가 상향되었기에 해당 상품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소액 생계비 대출을 보다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출신청을 위해서는 용도별 신청서류를 구비하셔야 하며,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근로계약서나 근로내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비대면 온라인신청도 가능하지만 근로복지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근로자 소액대출 지원대상

근로자 소액대출 상품의 경우 정규직, 비정규직, 특수형태 근로자의 지원요건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정규직은 신청일 현재 사업장에 3개월 이상 재직중이어야 하며, 월평균소득이 388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비정규직과 특수형태 근로자는 신청일 이전 180일 이내에 45일 이상 근로 및 작업일수가 확인되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소득요건은 미적용됩니다.

 

소득 및 근로조건이 해당되셨더라도 소득감소요건을 추가로 충족하셔야 지원이 됩니다. 이 부분이 다소 아쉬운 내용이긴 한데요. 대출 신청시 월 소득이 직전 달의 월 소득 대비 30% 이상 감소한 내역이 확인되셔야 합니다. 해당 지원내역을 충족하지 못하시는 경우에는 근로복지공단에 문의를 하셔서 유연성있게 지원신청할 수 없는지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는 소득이 일정치 않은 경우가 많지만 정규직은 대부분 정해진 급여가 지급되기 때문에 사례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사정으로 인해 휴직이나 월 근로일수를 충족하지 못해 유급휴가가 아닌 무급휴가가 적용되어 월소득이 감소한 경우에는 적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근로복지공단 대출상품들을 미리 이용하시고 계시면서 한도액까지 대출을 받으신 경우에는 지원이 제외되지만 2020년 12월말까지는 추가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로자 소액대출 지원내역

근로자 소액대출 상품은 기존에는 한도가 200만원까지 였지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경제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아 한도를 한시적으로 5백만원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대출금리는 연 1.5%로 초저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근로복지공단 신용증지원제도를 통해 지원되는 만큼 보증료 연 0.9%는 선공제 된 후 지급이 됩니다. 상환기간은 최대 2년으로 1년 거치 후 1년간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적용됩니다.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은 처음 신청하시면 변경이 불가하지만 조기상환시 수수료가 들지는 않습니다.

 

 근로자 소액대출 신청방법

근로자 소액대출은 비대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근로복지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은 근로복지서비스에 회원가입하신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니 유념해주세요.

 welfare.kcomwel.or.kr

 

근로복지 서비스 - 대민용

 

welfare.kcomwel.or.kr

위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신 후 위 이미지처럼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할 필요서류입니다. 소득 감소 사실 확인서는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직접 다운로드 하셔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다운로드가 안되시면 비밀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주시면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소득감소+사실+확인서(임금감소생계비+신청용).hwp
0.03MB

접수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상시로 접수를 하고 있습니다. 단, 소득감소가 발생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대출 신청 후 필요서류 제출하시게 되면 7일 이내에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계시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근로자의 생활안정자금 융자 한도 인상 및, 산재근로자 생활안정자금 금리 인하, 건설 근로자의 경우 최대 2백만원까지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해당되시는 분들은 신청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정부지원 서민대출 저소득 저신용자

▶ 건설근로자(노동자) 공제회를 통한 무이자 대출 지원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