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내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혜택 정부지원대출

damda leader 2020. 8. 5.
반응형

2020년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지원혜택 정부지원대출

한부모가정과 조손가정(할머니 할아버지가 양육을 하는 가정)의 규모가 매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청 조사결과가 있었습니다. 2017년에 조사된 가구수만 153만 3천가구라고 하는데요. 양육을 혼자 해낸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에 정부에서는 한부모가정 및 조손가정을 위해 여러가지 지원방안을 마련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적은 가정에는 교육비, 생활비 등의 지원혜택이 있는데요. 오늘은 한부모가정으로 인정받기 위한 자격요건과 지원혜택,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상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자격요건

복지부에서는 저소득 한부모가정 및 조손가정을 위해 아동양육비와 교육비, 생활보조금 등의 지원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는 복지지원대상의 확대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양육비 지원연령이 만14세 까지 였지만 상황에 따라 만 22세인 자녀에게까지 지원금 대상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가정의 소득기준도 보게 됩니다.

한부모가정 또는 한부모가족 지원서비스로 불리고 있으며 신청대상은 위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한부모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으로 구분하여 신청대상을 구분하게 됩니다.

 

한부모가족(가정)은 모자가족 또는 부자가족으로 어머니나 아버지 중 한사람이 세대주이거나 세대원을 부양하는 경우 대상에 해당됩니다. 

청소년 한부모가족은 아이를 양육하는 어머니나 아버지의 나이가 만24세 이하라면 청소년 한부모가족으로 인정됩니다. 보다 지원내역이 확대됩니다.

조손가족은 부모로부터 실질적으로 부양을 받지 못하는 아동을 (외)조부 또는 (외)조모가 양육하는 가정을 의미합니다.

신청대상의 자녀(손자녀)의 연령은 만18세 미만이어야 하며,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만22세까지 인정을 해줍니다. 만약 병역의무를 이행한 후 취학중이라면 병역의무 이행기간까지 합산되어 대상연령폭은 조금 더 늘어나게 됩니다.

 

한부모가정의 지원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위의 조건외에도 소득조건을 보게 되는데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020년 기준 중위소득을 통해 소득요건을 보게 됩니다. 대부분 2인가구 이상으로 구성되기에 2인가구 기준 한부모가정 월 소득인정액이 155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청소년 한부모가정의 경우는 소득인정액 기준이 조금 더 높게 책정되어 대상기준이폭이 더 넓다고 하겠습니다.

 

다소 소득기준이 낮다고 생각되실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기준 중위소득 산정방식이 변경되어 소득인정액 범위가 높아져서 지원받으실 수 있는 가정이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만약 올해 기준에서 아슬아슬하게 탈락하신 경우라면 2021년에 다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기준보다 조금 높다면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복지담당자와 상담하셔서 직권으로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면 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한부모가정 지원서비스 대상에 선정이 되시면 양육비와 약간의 생계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청소년 한부모가정의 경우는 지원혜택이 조금 더 많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20년 복지부 산정기준이며, 청소년 한부모가정의 경우에는 양육하고 있는 한부모의 교육비 또는 검정고시 준비비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소득기준과 가구원 특성기준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중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를 수급하고 계신 한부모가정이라면 에너지바우처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절기와 동절기 에너지바우처를 따로 신청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절기에 지원되는 금액은 크지 않은 편이지만 아래의 표와 같이 동절기에 지원되는 금액은 적지 않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지급이 아닌 요금차감이나 국민행복카드 중 선택해서 받을 수 있으며, 국민행복카드 지급은 동절기 에너지바우처만 가능합니다.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신청방법

한부모가정 지원서비스와 에너지바우처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부모가정 서비스는 신청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에너지바우처를 받으시려면 기간내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복지과를 통해 상담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구비서류가 필요할 수 있기에 상담 후 준비해서 재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역시 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데로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 5월27일부터 12월31일까지 신청하셔야 합니다. 매년 비슷한 시기에 공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정 정부지원 대출

한부모가정 및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생계자금 대출 상품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며, 소득이 적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미소금융 생계자금대출 상품입니다. 소득기준이 없다고는 되어 있지만 상환가능능력을 심사하게 됩니다. 상환가능능력 심사과정에서 대출한도가 하향조정될 수 있으며 대출지원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미소금융 전국 지점에 방문하셔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콜센터에 문의하신 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상품은 소득이 확인되는 분들이 대상이 되며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한부모가정으로 확인되시는 분들은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이며, 시중은행을 통해 대출지원이 됩니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으로 선정이 가능한 위치에 계시다면 주민센터를 통해 생활안정자금 대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저렴한 금리로 상환기간도 넉넉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대상자와 차상위계층 지원대상도 2021년부터는 대상을 확대한다고 하니 소득여건이 좋지 않으시다면 언제라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6등급이하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

▶ 기초생활수급자 창업자금 대출/생계지원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형 차량 구입자금 저금리 대출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