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damda leader 2020. 7. 29.
반응형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사업하기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은행마다 대출심사 중이시거나 대출한도가 막히신 분들은 제2금융권이나 고금리 사금융에 눈을 돌리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정부에서는 최대한 고금리 사금융으로 빠지는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지원 사업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이다보니 한도 소진시에는 다음분기나 다음해를 기다려야 하지만 일단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면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상품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조업 특화자금 대출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상품 중에서 제조업에 특화되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특화자금 대출입니다.

지원대상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수 10인 미만의 소공인을 대상으로 한다고 나와 있네요. 주요업종은 수제화, 의류, 섬유, 가죽, 가방, 금속가공, 인쇄 등의 특화된 분야의 전문기술직종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제조업을 운영중이시라면 업체당 최대 5억원까지 지원이 가능한데요. 운전자금은 1억원 이내에서 지원된다고 합니다. 4억원은 아마도 시설자금 용도로 신청하시면 지원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 대출 상품 중 가장 높은 한도의 상품이 아닐까 합니다. 금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분기별로 공고가 되며, 3% 내외의 금리가 적용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2020년 1/4분기의 경우 확인해보니 최대 2.27%의 금리가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금리는 아니니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흥, 향락업종이나 부동산 투자업과 같은 전문 업종은 지원제외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중이신 분들도 지원제외가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조하셔서 해당사항이 없도록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를 하실 수 있으며, 지역센터 중 가까운 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소공인 특화자금으로 신청하신다고 물어보셔도 됩니다. 

 

 

 경영안정자금 대출

개인사업자와 소상공인 대출 상품 중 사실상 가장 많은 이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이라고 합니다. 최대 7천만원까지 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합니다.

연평균 매출액과 상시근로자수의 적용기준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가 발급 가능한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이어야 하며, 상시근로자수가 5인 미만이어야 합니다. 일자리안정자금 수급 중인 경우 5인 이상 10인 미만의 사업자는 지원이 가능하며,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는 10인 미만까지도 지원가능합니다. 장애인기업확인서가 있는 경우에는 10인 이상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시근로자를 확인하기 위한 세부사항입니다. 현재 신청 기업의 상시근로자수가 기준조건에 애매한 경우 해당내용을 참고하셔서 상시근로자수를 맞추어 보시고, 해당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상시근로자의 경우 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라 아래의 제외기준이 적용됩니다. 

1. 임원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20조에 따른 일용근로자

2. 3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근로하는 자

3.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의 연구전담요원

4. 단시간근로자로서 1개월 동안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인 자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대출 지원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업체당 최대 7천만원까지 지원이 되며, 장애인 기업의 경우 1억원 한도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정책자금 기준금리가 적용되어 신청시점에 따라 변동된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대출상환기간은 2년 거치 3년동안 원리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됩니다.

 

신청방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통해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국번없이 ☎ 1357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해당 서류를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해두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의 상담과정에서 설명을 들으시겠지만 모든 대출에는 필요서류가 항시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시면 번거로움을 줄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제로페이 가맹점인 경우 또는 풍수해 보험 가입 증권이 있는 경우에는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성장촉진자금 대출

이번에 소개해드릴 개인사업자 정부지원 대출 상품은 2020년의 경우 2,300억원의 규모로 지원되는 성장촉진자금 대출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대출 상품들과 지원대상 조건은 거의 동일합니다.

지원대상의 내용을 보시면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개인사업자로 3년 이상의 업력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대출 상품과 마찬가지로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광업의 경우는 10인 미만의 개인사업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이며, 운영자금은 1억원 이내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 분기별로 공고되는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2년, 상환기간 3년으로 진행됩니다.

역시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하며, 사전에 ☎1357로 전화하셔서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무턱대고 방문하시면 상담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상의 대표가 직접대출을 신청하실 수도 있고, 직원이나 가족이 위임을 받아 대리신청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대리인 신청시 보다 복잡한 절차가 진행되고, 대출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으니 대표자가 직접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코로나19 지원대출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여파로 힘든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대출 상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정부에서 시행하는 지원내용의 카드뉴스도 함께 추가해드리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전통시장에서 사업을 운영중이신 개입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코로나19관련 직접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면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그외에 은행별로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코로나19관련 대출 상품입니다. 연락처로 직접 문의하셔서 상담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상품의 카드뉴스입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많으실 수 있고, 지원을 받으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혹시나 아직 모르고 계셨다면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한장한장씩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차 추경을 통해 하반기부터 진행되는 코로나19 지원대출입니다. 지원금액은 적지만 상환기간도 길고 빠르게 대출이 진행된다고 하니 급하신 개인사업자 및 소상공인 분들은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1차로 진행되었던 정책자금을 받으셨다면 중복지원은 불가합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청년고용 소상공인 대출/최대 1억원 1%대 저금리 대출자격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