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저신용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정부지원 자립자금 대출(생계자금)

damda leader 2020. 6. 5.
반응형

저신용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정부지원 자립자금 대출(생계자금)

정부에서는 서민금융지원의 일환으로 사회적 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한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어 1금융권의 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없는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될 만한 대출사업입니다. 은행권 금리로 1천만원 이상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상환기간도 길어서 생계자금이 급하신 분들이 이 포스팅 확인 후 지원을 하셨으면 합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지원대상

해당 대출사업은 사회적 취약계층인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조그 다문화가족, 북한 이탈주민 등을 대상으로 하여 생업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지원대상요건은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등록장애인, '한부모가족지원법' 에 따른 한부모가족 또는 조손가족의 가구주, '다문화가족지원법'에 따른 다문화가족 가구주,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중 국적 취득 후 3년이 경과하거나 가족관계 등록 창설 후 3년이 경과한 자,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 '고용정책 기본법'에 따른 "고용재난지역",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선포 또는 공고·고시일 현재 거주하거나 사업을 영위하는 자 중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무등급도 포함되며,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분들의 경우는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지원내용

취약계층에게 지원하는 내용인 만큼 대출한도는 넉넉하며, 대출금리는 시중금리와 비교해 낮은 편입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연 3%의 고정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최대 5년으로 진행한도 하는데요. 1년 거치 5년 상환방식도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지만 연체시 6%의 연체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적용은 되지 않다는 점도 유념해주세요.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신청방법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은 전국의 서민금융진흥원 센터와 미소금융 전국지점에 방문하시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서민금융진흥원 지역별 센터를 검색하실 수 있으며 궁금하신 사항은 국번없이 ☏ 1397 로 전화하셔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지역별 센터 찾기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거에요. 지도에 클릭하셔서 지점을 찾으실 수도 있고, 센터명이나 지역을 검색하셔서 상담이 가능한 센터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화상담 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내 관련글

▶ 기초생활수급자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방법/차상위계층 포함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