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정책 활용하기/정부지원 대출

제도권내 전세자금대출 최대 7천만원까지 무소득에 무직자여도 지원 가능/신용등급 제한없음

damda leader 2020. 4. 5.
반응형

제도권내 전세자금대출 최대 7천만원까지 무소득에 무직자여도 지원 가능

은행권 대출의 턱이 높아서 주거 자금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한번쯤 정부에서 도와주면 안되나 하는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소득이 없어도 직업이 없어도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을 해주는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제도 소개

해당 전세자금대출 제도는 대상자를 청년으로 국한짓고 있지만 만 34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의 폭이 넓습니다. 신청일 기준 민법상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를 위한 대출로 신청일 기준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36세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결혼을 하셨다면 배우자 나이를 기준으로 하셔도 되고, 결혼 예정자 이시면 예비배우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조건을 잘 활용하시면 정부혜택의 기준안에 들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금리로 보증금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무직자이거나 무소득이어다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을 드립니다.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대상자 자격요건

1. 맞춤형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하여 신청인은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부부 중 신청인의 나이가 해당되시는 분이 있다면 신청자를 나이에 맞는 분으로 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비 배우자도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의 폭이 좁지 않습니다.)

2.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소득을 합산시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3. 신용등급은 CB신용등급 기준 1~9등급까지 여서 이용의 제약이 없습니다. 신용등급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폭이 넓습니다.

4. 소득이 없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무소득의 경우 증빙자료가 필요하며, 국세청에서 발급한 소득금액 신고사실 없음의 사실 증명원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홈텍스에서 공인인증서만 있으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과 기존의 청년전세대출의 비교

청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수많은 36세 이하의 분들이 해당 내용자체를 보지도 않으시고 청년이라는 단어에 이미 포기를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이 장점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꼭 한번 내용을 보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를 통해 확인한 비교자료를 보시면 해당 대출상품은 금액지원의 폭도 높은 편이지만 저소득인 분들에게도 저금리 대출의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장점이 큰 제도가 되겠습니다.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의 특징

누누히 설명을 드렸지만 해당 상품은 시중은행의 일반 전세자금 대출에 비해 저렴한 금리로 이용을 할 수 있으며, 소득이 없거나 직업이 일정치 않아도 지원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전세금액의 70~80% 정도만 대출이 가능한 반면 맞춤형 상품은 최대 90%까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한도가 7천만원이라는 점이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어디가도 이 정도의 혜택을 만나보실 수는 없습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와 신청가능 은행

① 전월세 임대차 계약여부 확인을 위한 확정일자와 임대차계약서, 등기사항 전부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계약을 이용하시는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정일자는 계약서를 지참하여 관할 주민센터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② 실명과 주소, 배우자의 확인을 위한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3개월이내 발급분)이 필요합니다. 배우자가 없으시다면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③ 무소득인 경우도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득요건 충족을 확인하기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 신청가능 협약 은행

신청이 가능한 협약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맞춤형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공인중개사업소에서 전세대출 가능한 주택을 알아본 후 제출 서류를 가지고 협약은행을 방문해서 신청을 하면되지만 보다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구하려는 지역의 부동산 매물을 최대한 많이 보셔야 합니다. 전세자금대출이 100%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지고 계신 자금 범위내에서 부동산 어플이나 직접 발품을 많이 파셔야 합니다. 어플에는 허위매물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시 눈으로 확인하시고 주택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선정하셨다면 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을 가지고 은행을 먼저 방문하셔서 해당 주택의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지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원하는 구조와 조건의 집이 나왔더라도 은행이 보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② 계약이 가능한 집이 나왔다면 계약을 완료하시고 주민센터를 통해 확정일자를 받으신 뒤, 필요서류와 함께 전세보증금의 5% 납입 영수증을 지참하신 후 은행에 다시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공인중개사를 통해 해당 전세자금대출이 불가할 시 계약금을 돌려 받을 수 있는 특약을 넣어달라고 하시면 좋습니다. 5% 계약금은 돌려받을 수 있지만 가계약금은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