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나만의 재테크

신협(신용협동조합)의 특징과 비과세혜택 정기예금 지점별 금리 비교

damda leader 2020. 4. 3.
반응형

신협(신용협동조합)의 특징과 비과세혜택 정기예금 지점별 금리 비교

근래에 들어서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을 통해 저축성 상품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중은행 대비 약간이라도 높은 이자율이 적용되는 상품들로 인해 제2 금융권 저축에 관심의 폭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일전에 MG새마을금고의 금리 높은 지점 찾는 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신협(신용협동조합)의 정기예금 금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협(신용협동조합)의 특징

신협을 포함해 농협이나 수협, 새마을금고 등은 조합원의 자금을 예탁받아 다시 조합원에게 대출을 해줌으로써 영위를 해나가는 금융기관입니다. 신협과 새마을금고의 경우는 조합원으로 가입이 되어야만 거래가 가능하기에 출자금 통장을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출자금의 경우는 대략 1만원에서 5만원 사이로 자율선택하실 수 있고, 매달 입금하는 방식이 아닌 1회성 입금만으로도 조합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출자금 통장에도 1년에 한번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일전에 새마을금고의 특수성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서 예금보험공사에서 보증하는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예금자보호정책으로 5천만원까지 보호가 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신협도 마찬가지입니다. 신협 중앙회에서 조합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자체적 예금자 보호기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은행과 다르게 신협 지점마다 각각의 통장에 5천만원씩이 예치되어 있다면 모든 통장의 예금이 보호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한 은행당 5천만원까지만 보호받는 것에 비해 보다 안정적이라고 하겠습니다.

 

 

◆ 신협만의 비과세혜택

구분 한도 조건 과세율
신협 출자금통장 1,000만원 조합원만 가입가능 없음
신협 정기예/적금 비과세 3,000만원 20세이상가입가능 농특세 1.4%
비과세종합저축 5,000만원 64세이상 가입가능 없음

신협 출자금통장의 경우는 조합원으로 등록이 되기 위해 가입해야 하는 통장으로 조합원 평균 배당금이 3.09%정도로 높은편에 속합니다. 1천만원까지는 과세율 적용이 없는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높은 이율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축성 통장이 아닌 투자금 통장으로 분류가 되어 원금 보장이 되지는 않습니다. 

 

신협의 정기 예·적금의 경우도 3천만원 한도까지 금융소득세 15.4% 중 농특세 1.4%만 적용이 되어 세금적 혜택이 높게 적용됩니다. 다만 2021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서둘러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신협 금리높은 지점 찾는 방법

새마을금고와 마찬가지로 신협도 지점마다 동일한 금융상품이어도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신협 지점들마다 독립된 형태로 운영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금리가 높다고 해서 아무 지점에서나 가입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가입을 원하시는 지역이 확인되셨다면 해당 지점에 연락을 해보셔서 조합원으로 가입이 가능한지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 신협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스크롤을 내려 하단에 보시면 Quick Link 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전국신협찾기가 보이실텐데요.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해줍니다.

 

▲ 그러면 위에 이미지 처럼 화면이 나타나실 겁니다. 자신이 가입할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검색결과에 점포명이 나오게 됩니다.

▲ 지역의 지점을 선택하시면 왼쪽에 금리안내라는 문구가 보이실 거에요. 클릭하시게 되면 상품별 상품의 특징과 이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협의 경우 어플을 활용한 온라인뱅킹이 약간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비대면계좌를 개설하는데도 시간이 걸리지만 해당지점에 문의를 꼭 해보셔야 합니다. 다소 불편한 점은 있지만 비과세혜택과 시중은행보다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율 적용을 받으시려면 감수해야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 신협의 어플서비스도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